베트남 여행자에게 추천하는 레전드 카페

베트남 여행자에게 추천하는 레전드 카페

레전드 카페 외부 / ⓒ유영준

 

베트남은 커피로 유명한 곳이죠. 베트남에는 많은 카페가 있지만, 한국 사람들에게 가장 유명한 곳은 ‘콩(Cong) 카페’라고 생각합니다. “콩 카페에서 커피 꼭 먹어야한다며?” 언제 어떻게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베트남 여행에선 콩 카페에서 코코넛 커피 스무디를 먹고 인증사진 찍는 게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너도나도 찍어서 올렸죠. 물론 저도 그랬습니다. 베트남에서 처음 맛본 코코넛 스무디는 정말 맛있었거든요. 콩 카페는 이제 한국까지 진출해서 매장을 개점할 정도로 베트남 최고의 카페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1970년대 베트남 분위기를 잘 살린 콩 카페는 관광객들 입맛에 맞추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베트남 현지인들은 잘 안 간다고 하더군요.)

 

한국에서 유독 유명한 베트남 커피, 콩 카페 / by Bex Walton on Flickr

 

하지만 개인적으로 베트남에 여행 온다면 콩 카페뿐만 아니라 ‘Trung Nguyên Legend(이하 레전드 카페)’도 가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관광객들에게 추천하는 가장 베트남다운 커피를 제공하는 곳을 고른다면 레전드 카페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른 카페와 달리 가장 베트남다운 커피를 제공하는 곳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 베트남 커피 시장의 절대 강자 레전드와 커피왕 Dang Le Nguyen Vu

1971년생인 ‘Nguyen Vu’는 1996년 첫 카페를 낸 뒤, 1998년 호찌민시에 첫 번째 카페를 연 뒤 승승장구합니다. 특히 2003년 G7을 출시하면서 베트남 커피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합니다. 2012년 포브스가 그를 가리켜 베트남 커피왕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죠. 그렇게 레전드 커피는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브랜드가 됩니다. 지금은 전 세계 60개국에 베트남 커피를 수출하고 있죠. 그 커피왕이 만든 카페가 바로 레전드 카페입니다.

 

레전드 ‘Phin 커피’ / ⓒ유영준

 

2. 베트남 전통 ‘Phin 커피’를 대표 메뉴로 내세움

베트남 커피는 ‘Phin’이라는 1인용 커피 추출기(작은 컵과 필터로 만들어져 있음)로 커피를 내려 마십니다. 커피를 다 내린 상태로 커피를 제공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함께 가져다주어 내리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레전드는 베트남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 유명한 커피 추출방식을 대표 메뉴로 내세웠습니다. 아예 고급화를 시킨 것입니다. 하이랜드나 다른 카페에서는 핀 커피를 가장 싼 메뉴로 내세운 것과 사뭇 다른 점입니다. 단순히 대표 메뉴로만 내세운 것이 아닙니다. 관광객들에게 phin 커피를 통해 고급 커피를 마시는 재미를 주어, 단순히 길거리의 싼 음료가 아님을 보여줍니다.

 

레전드 카페의 메뉴 / ⓒ유영준

 

 

음료마다 재미있는 이름이 붙어 있다. / ⓒ유영준

 

3. 특별하고 재밌는 메뉴 

레전드 커피 메뉴를 보면 조금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메뉴에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메뉴 이름이 커피가 아니라 에너지(Energy), 창의성(Creativity), 성공(sucess), 아이디어(Ideas), 디스커버리(Discovery), 생각(Thoughts) 등 재미있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저마다 자신이 원하는 메뉴 이름을 고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사업하시는 지인들은 성공이라는 단어를 많이 고르시더군요. 저는 창의성을 원해서 항상 창의성을 마십니다. 정말 창의력이 올라가는지 모르겠지만, 마실 때만큼은 그런 기분이 들더군요. 

‘레전드’는 가장 고급 프리미엄 원두이고 ‘상타오’는 기본 원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가격이 다릅니다. 상타오는 재미있는 이름 외에 번호가 붙어 있는데 번호가 올라갈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개인적으로 창의성 (상타오 4번) 5만5천 동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Phin 커피 / ⓒ유영준

 

4. 관광객들에게 보는 즐거움 제공

Phin 커피는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커피가 내려질 때까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빨리빨리'를 원하는 분에게는 맞지 않는 커피죠. 레전드 커피에서는 Phin 추출기를 함께 제공합니다. 조금씩 떨어지는 커피를 기다리는 재미도 있을뿐더러 관광객들에게 베트남 커피에 대한 이해를 함께 주고 있죠. 게다가 디자인도 이뻐서 절로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남는 건 사진이잖아요? 

 

레전드 카페 내부 전경 / ⓒ유영준

 

 

무채색의 밝은 분위기 / ⓒ유영준

 

 

레전드 카페 주문대 / ⓒ유영준

 

5.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유지 

레전드 카페는 무채색의 밝은 분위기와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카페를 꾸며놓았습니다. 콩 카페가 옛 베트남의 고풍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렸다면 레전드는 깔끔하면서 고급 카페로서의 느낌을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실제로 레전드 카페 매장 수는 많지 않습니다. 주로 부촌 지역 혹은 관광지 주변에 집중적으로 있죠. 특히 관광객들에게 베트남 고급 커피의 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전드 커피 상품 전시 / ⓒ유영준

 

6. 자연스레 노출되는 상품 전시

보통 카페에 가면 브랜드 상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한쪽 구석이나 옆쪽에 코너를 만들어 놓는데, 레전드 카페는 문을 열자마자 눈에 들어오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카페보다 레전드 커피 상품이 더 유명하다 보니 상품을 전면적으로 노출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유명한 G7 커피부터 상타오, 레전드 커피까지 종류별, 가격별로 커피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맛보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게 만들어 놓았네요. 특히 정문 앞에 위치하다 보니 들어가거나 나갈 때 반드시 옆을 지나치게 만들었습니다.

레전드는 현재 이전만큼 절대적인 위상을 자랑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 커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과 베트남 전통방식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크리에이터 유영준 / [email protected]

2016년 12월 베트남 호찌민에 처음 왔습니다. 호찌민의 한국 회사에서 일을 했고 현재 호찌민에서 베트남의 산업과 트렌드 및 여행에 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